■ 더 파티오 하우스 | The Patio House
  | 함덕호 | (주)건축사사무소모람





위치: 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609-17/27 지역지구: 주거전용지역 대지면적: 436㎡ 건축면적: 215㎡ 연면적: 1,014㎡ 조경면적: 264㎡ 건폐율: 49.3% 용적률: 99% 규모: 지상2층, 지하1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내부마감: 이탈리안스터코 외부마감: 대리석(Cream Tuho-scratched finish) 설계담당:함덕호, 천영석, 김기람 인테리어: 티알피 인터내셔날(02-591-0907) 가구: 김성미, 허창행 설계기간:6개월 공사기간: 15개월 공사금액: 25억 건축설계: 모람 구조: 명구조 시공: 티알피인터내셔날 건축주: 함덕호/김정호 사진: 이기환 에디터: 최연숙 편집디자인: 강현정 번역: 문봉주

더 파티오 하우스는 지가가 높은 도심의 좁은 필지에 지어진 타운 하우스다. 주택가의 골목과 맞닿은 건물의 입면은 일상적으로 보아 왔던 연립주택의 그것과는 많이다르다. 스크래치로 자연재질감을 드러낸 고급스러운 대리석 외피에 간결한 입면으로 담백미를드러내고 있는 이 집은 그 정갈함으로 시선을 끌고있다. 이주택의건축주이자 건축가인 함덕호씨는 오랫동안 살고있던 단독주택을 허물고 고급단독주택 네 채로 구성된 타운하우스를 새롭게 지었다. 이집은 건설사들이 앞다투어 짓고있는 고층주거에 대응해, 땅과 함께 일구어온 여유로운 주생활문화를 새로운 형식의 단독주택으로 도심속에 부활시키겠다는 야심찬 포부로 내놓은 일종의 주거 상품이다. 현재 네채의집중 함석호씨의 주택만이 내부인테리어작업까지 완성되어다른 집들의 예비 건축주들의 이해를돕기 위한 샘플 하우스로 기능하고있다.

이 집은 내밀한 주택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2층에위치한 중정을 중심으로 독립적인 생활문화가 강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수직적으로 각각의 주거공간을 위치시켰다. 집의 중심 공간인 2층은 개를 키울수 있는 조그만 마당으로 역할하는 테라스와 거실, 식당과 부엌이 위치하고, 아래층은 주인침실과 음악실, 상층은 서재와 아이들 방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옥상은 가족이나 친지들과 야외식사를 즐길 수 정원으로 꾸며, 도시를 조망하면서 주거생활의 여유를 만끽할수 있도록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공간들이 오밀조밀구성되어있는 주택의 단면에서 드러나는 공간의 비례와 폭이 파티오 하우스의 대표적인 아름다움이다. 그 수직적 공간들을 이어주는 계단은 집의 중심에서 모던한 미를 강조하는 간결한 오브제이며, 그공간의 아름다움을 극대화시키고있다.

집안의 가구도 안토니오 치테리오가 디자인한 간결한 형태의 의자나 테이블 등 단순성과 모던한 감각을 드러내는 콜렉션으로 구성했다. 주택의 내부 벽면도벽지를 쓰지않고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을 발산하지않는 천연 스터코를 흙손의 질감을 살려 마감하여 재료의 느낌만을 살렸으며, 스터코의 컬러는 집안을 분위기를 연출시키는 주요한 요소로, 화려하지 않으면서도 밝고 안정감 있는 파스텔 톤의 그레이와 옐로계열로 주조를 이루고 있다. 내부공간 요소들 곳곳에서보이는 통일된 디자인 콜렉션은 계 유수의 디자인소재를 다뤄왔던 함덕호씨의 안목과 경험에서 이루어진 결과로 볼수있다.

최연숙편집장 yschoi@archious.com

건축문화편집부 (archious@archious.com)
건축문화 2005년 4월호 [작품]페이지 © anc건축문화